앞서, Ioc(제어의 역전)와 DI(의존성 주입)에 대해 설명하면서 나왔던 개념인 스프링 컨테이너와 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✅ 스프링 컨테이너
: 스프링 컨테이너는 빈을 생성/관리한다. 빈이 생성되고 소멸되기까지 생명주기를 스프링 컨테이너가 관리한다.
@Autowired같은 애너테이션을 통해 빈을 주입받을 수 있게 DI를 지원한다.
✅ 빈
: 빈은 스프링 컨테이너가 생성하고 관리하는 객체이다. 즉, 스프링의 객체이다. 스프링에서는 객체를 빈으로 관리함으로써 객체의 생명주기, 의존성 관리, 설정 등을 보다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.
빈을 스프링 컨테이너에 등록하기 위해 XML, 어노테이션, Java 설정 클래스 등 다양한 방식을 사용할 수 있지만,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두 가지는 아래와 같다.
- XML 기반 설정 (XML-based Configuration) : 스프링의 초기 버전부터 사용되었으며, XML 파일에 빈 정의와 의존성 설정을 기술함.
- 애노테이션 기반 설정 (Annotation-based Configuration): 스프링 2.5 버전 이후부터 도입되었으며, 어노테이션을 사용하여 빈과 의존성을 설정함.
클래스를 빈으로 등록하는 방법 예시
@Component // 클래스를 스프링 빈으로 등록하는 어노테이션
public class MyComponent {
}
🌈 오늘 배운것 요약 정리 🌈
빈은 스프링의 객체이고, 스프링 컨테이너는 스프링의 객체인 빈을 생성/관리하는 것이다. 객체를 빈으로 관리함으로써 객체의 생명주기 , 의존성관리, 설정등을 쉽게 처리할수있다.
출처: 스프링 부트 3 백엔드 개발자 되기: 자바 편
https://product.kyobobook.co.kr/detail/S000201766024
스프링 부트 3 백엔드 개발자 되기: 자바 편 | 신선영 - 교보문고
스프링 부트 3 백엔드 개발자 되기: 자바 편 | ★ 자바 백엔드 개발자가 되고 싶다면 ★ 자바 언어 입문 그다음에 꼭 보세요실력을 갖춘 개발자로 성장하려면 시작이 중요합니다. 그래서 이 책은
product.kyobobook.co.kr